[정보관리]IT경영

[정보관리] IT경영 토픽 리스트

HR대장 2024. 1. 24. 07:50
728x90

IT경영 Topic List

NO. 토픽 설명 키워드 두음
1 ITSM 고객과의 합의된 SLA (Service Level Agreement) 수준에 맞게 품질을 유지하도록 프로세스, 조직, 자원, 기술의 종합적 관리를 위한 선진 IT 서비스 관리기법 인력,조직,기술,프로세스
eSCM, ITIL, CMMI, SLA
인조기프
이아씨스
2  IT아웃소싱 경쟁우위가 있는 일부 활동만 내부 수행, 비전략적 부분을 해당분야 전문가 로부터 조달(Procurement)하는 정보기술 위탁서비스 Total, Selective, 자회사, Co-sourcing
절차 : 목표설정 -> 제공자 선정 -> 협상(SLA) 및 계약 -> 전환 -> 평가(BSC,ROI등) 및 재계약
문제점 : 통합문제, 평가문제, 보안문제, 의존성문제, 변경문제, 비즈니스 이해부족
토셀자코
목선협전평
통평보의변비
3 SOW 사용자 간 합의된 협약서인 SLA의 세부적 범위 및 작업내용 규정작업 명세서, 정의서. 기대수준 차이 해소하여 명확한 수행 범위 규정 가능
SLA, SLM, 제품, 결과, Business case, Business model, RFP, 업무범위, 책임범위, 서비스 프로세스

업무범위 : 범위, 위치, 인수기준

책임 : 표준, 특별요구사항

프로세스 : 목적, 수행기간, 산출물 일정
업책프
범위인 표특 목수산
4 SLA      
5 SLM      
6 ITIL4.0      
7 RFI, RFP      
8 BCM      
9 ISO22301      
10 IT Governance      
11 COBIT      
12 DRS      
13 MTPD,MAO,MBCO      
14 DRP      
15 BIA      
16 BCP      
17 5F      
18 7S      
19 SWOT      
20 4C      
21 PEST      
22 OLAP      
23 ISP      
24 ISMP      
25 SEM      
26 VBM      
27 BSC      
28 IT-BSC      
29 BPR      
30 RFI/RFP      
31 경제성평가기법      
32 OKR      
33 MECE/LISS      
34 디자인싱킹      
35 BCG 매트릭스      
36 Value Chain      
37 CSR      
38 ESG      
39 SCM      
40 EAI      
41 데이터마이닝      
42 MES      
43 Digital 리터러시      
44 TRIZ      
  to be continue...      

 

728x90